교육

대학원

교육목표 및 특성화 분야

문화콘텐츠학과 교육 목표는 4차 산업혁명에 의한 산업 패러다임의 변화를 선도하는 융복합형 문화콘텐츠 전문 인재를 양성하는 것입니다. 산학협력에 기반한 문제해결형 교육 과정을 통해 콘텐츠 산업이 요구하는 융합형 혁신 인재를 키워내는 것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문화콘텐츠 기획과 스토리텔링, 비즈니스와 마케팅, 글로벌 비즈니스 전문가로 구성된 교수진으로 부터 심도 있는 교육을 받게 됩니다. 이를 기반으로 문화콘텐츠 산학협력의 허브로서 현장의 문제를 다루고 평가를 받는 IC-PBL M유형을 통해 교육과 산학 협력의 선순환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입학전형
  • 서류전형 및 면접전형을 통해 학생 선발

    - Uwayapply를 통한 온라인 접수 및 대학원팀으로 서류제출

    - 본교 및 학과 홈페이지(http://ccss.hanyang.ac.kr)에 전형요강을 공지

  • 전기 원서 접수 :5월, 6월
  • 후기 원서 접수 :10월, 12월
오리엔테이션
  • 대상 : 국내외 신입생
  • 실시시기
    -전기전형 신입생 : 2월 말
    -후기전형 신입생 : 8월 말
  • 내용 : 수강신청 방법, 선수강 및 필수과목 등 학사 전반적인 안내 제공
교과목 소개(교육과정표)

*과목 상세 내용은 수강편람에서 교과목명을 조회해 보세요

수강신청
과목명 학수번호 이수구분 학점 개설학기
박사논문연구1 COE8027 연구필수 2 매학기
박사논문연구2 COE8028 연구필수 2 매학기
석사논문연구 COE8026 연구필수 2 매학기
문화콘텐츠연구방법 RMA8054 연구선택 3 매년 1학기
문화콘텐츠연구방법세미나 DEC9063 전공선택 3 2022-1
문화콘텐츠트렌드전략연구 RMA8001 전공선택 3 2022-1
문화콘텐츠스토리텔링연구 RMA8035 전공선택 3 2022-1
문화예술정책연구 RMA8049 전공선택 3 2022-1
문화콘텐츠시장분석세미나 RMA8058 전공선택 3 2022-1
문화콘텐츠창작소재개발세미나 RMA8059 전공선택 3 2022-1
글로벌문화콘텐츠비즈니스전략 RMA8073 전공선택 3 2022-1
뉴미디어플랫폼전략세미나 RMA8074 전공선택 3 2022-1
산학협력SNS마케팅프로젝트연구 RMA8075 전공선택 3 2022-1
융복합프로젝트베이스산학협력Ⅰ RMA8077 전공선택 3 2022-1
문화콘텐츠시장분석론 RMA8017 전공선택 3 2022-2
문화콘텐츠마케팅전략 RMA8027 전공선택 3 2022-2
문화축제개발연구 RMA8031 전공선택 3 2022-2
문화콘텐츠비즈니스전략 RMA8062 전공선택 3 2022-2
글로벌IP비즈니스사례연구 RMA8086 전공선택 3 2022-2
콘텐츠콜라보레이션전략세미나 RMA8088 전공선택 3 2022-2
트랜스미디어실감형콘텐츠개발연구 RMA8092 전공선택 3 2022-2
트랜스미디어스토리텔링을활용한IP구축전략 RMA8095 전공선택 3 2022-2
웹툰의트랜스미디어스토리텔링전략 RMA8098 전공선택 3 2022-2
한국전통문화콘텐츠연구 RMA8037 전공선택 3 2023-1
스토리텔링분석방법연구 RMA8053 전공선택 3 2023-1
미디어분석세미나 RMA8063 전공선택 3 2023-1
지적재산권세미나 RMA8067 전공선택 3 2023-1
문화콘텐츠마케팅연구 RMA8071 전공선택 3 2023-1
플랫폼비즈니스전략 RMA8080 전공선택 3 2023-1
문화콘텐츠비즈니스사례연구 RMA8084 전공선택 3 2023-1
콘텐츠글로벌비즈니스연구 RMA8085 전공선택 3 2023-1
문화콘텐츠글로벌마케팅전략 RMA8089 전공선택 3 2023-1
트랜스미디어마케팅전략 RMA8090 전공선택 3 2023-1
기술융합형콘텐츠개발연구 RMA8093 전공선택 3 2023-1
OTT기반트랜스미디어콘텐츠세미나 RMA8094 전공선택 3 2023-1
1인미디어트랜스미디어전략 RMA8096 전공선택 3 2023-1
문화콘텐츠저작권연구 RMA8009 전공선택 3 2023-2
신화콘텐츠개발전략 RMA8023 전공선택 3 2023-2
문화트렌드분석세미나 RMA8036 전공선택 3 2023-2
대중문화와문화연구세미나 RMA8057 전공선택 3 2023-2
융복합프로젝트베이스산학협력Ⅱ RMA8078 전공선택 3 2023-2
트랜스미디어스토리텔링세미나 RMA8082 전공선택 3 2023-2
한류3.0과트랜스미디어사례연구 RMA8087 전공선택 3 2023-2
문화콘텐츠글로벌마켓분석세미나 RMA8091 전공선택 3 2023-2
HCI와트랜스미디어 RMA8097 전공선택 3 2023-2
빅데이터와플랫폼전략 RMA8099 전공선택 3 2023-2
지도 교수 배정
  • 소속학과 주임교수와 협의하여 1기말 논문지도교수 선임
  • 추후 지도교수와 협의 후 2기 때부터 논문지도교수 변경 가능
학위 이수 필수 사항 안내
  • 박사과정 : 입학 후 다음 내용 중 1개 충족(① 등재지 2편(제1저자만 인정) ② 해외저명학학술지 1편  ③ 저서 1권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이전까지 위의 내용 중 1개가 충족된 후, 지도교수의 확인을 받아야 함 
  • 학위청구논문계획서 발표회 및 학위청구논문발표회, 콜로키움, 세미나 등 정규 수업과 별도로 진행하는 대학원 학과 내 학술발표 및 토론 모임 참여 권장
어학 시험
  • 실시시기 : 3월,9월 1~2주(개강 후)
  • 과목 : 영어 또는 한국어(영어가 모국어인 학생)
  • 공인외국어성적표로 시험대체 가능

    - 공인외국어성적표 : 영어(TOEIC, TOEFL, TEPS, G-TELP, IELTS, GRE, GMAT) / 한국어(TOPIK)

종합 시험
  • 응시자격

    - 석사과정 : 18학점 이상 취득 및 선수과목 이수완료, 입학 후 7년 이내

    - 박사과정 : 졸업학점 취득하였거나 해당학기에 취득 가능해야하며 선수 과목 이수완료, 입학 후 9년 이내

    - 석박사통합과정 : 6기 이상 등록하고 졸업학점 취득하였거나 해당학기에 취득 가능해야하며 선수과목 이수완료, 입학 후 9년 이내

  • 시험실시 : 4월 중, 10월 중
  • 시험과목 : 석사과정 전공과목 3개, 박사 및 석박사통합과정 전공과목 4개
  • 세부과목

    - 석사과정 : 커뮤니케이션이론, 언론학연구방법론, 전공선택과목 1과목

    - 박사 및 석박사통합과정 : 커뮤니케이션이론, 언론학연구방법론, 전공선택과목 2과목

    - 전공선택과목은 학생들이 수강한 과목 중 자유롭게 선택 가능

  • 출제방식

    - 학과 교수의 전공에 따라 문제 출제

    - 전공선택과목 출제 방식은 교수회의를 통해 결정

  • 합격요건

    - 과목당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

    - 부분합격 : 석사 3과목 중 2과목, 박사 및 석박사통합과정 4과목 중 3과목 합격 시 부분합격 처리

학위논문 심사
  • 청구논문 절차

    - 연구계획서 입력(석사 및 박사 과정 3기, 석박사통합 과정 5기)

    - 청구논문 신청

    - 논문 심사

    - 논문 제출(디지털, 인쇄본)

    - 학위 수여

  • 논문연구계획서

    - 제출자격 : 석사과정 18학점 이상 이수, 박사과정 33학점 이상 이수, 석박사 통합과정 51학점 이상 이수

    - 제출시기 : 석사과정 3학기의 학기 초, 박사과정 졸업예정 2학기 전의 학기 초

    - 제출방법 : 각 학생은 대학원 전공주임에게 논문연구계획서를 제출하며, 대학원 전공주임은 취합하여 발표 1주일 전까지 각 교수에게 배포

    - 합격기준 : 석사과정 심사위원 전원 찬성, 박사과정 심사위원 4인 이상 찬성

    - 두 과목 이상 낙제한 학생의 경우 교수회의를 통해 논문연구계획서 제출에 대한 가부 의결

  • 청구논문신청자격

    - 어학시험 합격 및 연구계획서 통과, 선수과목 이수완료

    - 석사과정 : 4기 이상 등록 및 졸업학점 취득하였거나 해당학기에 취득 가능한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