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콘텐츠학과 교육 목표는 4차 산업혁명에 의한 산업 패러다임의 변화를 선도하는 융복합형 문화콘텐츠 전문 인재를 양성하는 것입니다. 산학협력에 기반한 문제해결형 교육 과정을 통해 콘텐츠 산업이 요구하는 융합형 혁신 인재를 키워내는 것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문화콘텐츠 기획과 스토리텔링, 비즈니스와 마케팅, 글로벌 비즈니스 전문가로 구성된 교수진으로 부터 심도 있는 교육을 받게 됩니다. 이를 기반으로 문화콘텐츠 산학협력의 허브로서 현장의 문제를 다루고 평가를 받는 IC-PBL M유형을 통해 교육과 산학 협력의 선순환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 Uwayapply를 통한 온라인 접수 및 대학원팀으로 서류제출
- 본교 및 학과 홈페이지(http://ccss.hanyang.ac.kr)에 전형요강을 공지
*과목 상세 내용은 수강편람에서 교과목명을 조회해 보세요
수강신청과목명 | 학수번호 | 이수구분 | 학점 | 개설학기 |
---|---|---|---|---|
박사논문연구1 | COE8027 | 연구필수 | 2 | 매학기 |
박사논문연구2 | COE8028 | 연구필수 | 2 | 매학기 |
석사논문연구 | COE8026 | 연구필수 | 2 | 매학기 |
문화콘텐츠연구방법 | RMA8054 | 연구선택 | 3 | 매년 1학기 |
문화콘텐츠연구방법세미나 | DEC9063 | 전공선택 | 3 | 2022-1 |
문화콘텐츠트렌드전략연구 | RMA8001 | 전공선택 | 3 | 2022-1 |
문화콘텐츠스토리텔링연구 | RMA8035 | 전공선택 | 3 | 2022-1 |
문화예술정책연구 | RMA8049 | 전공선택 | 3 | 2022-1 |
문화콘텐츠시장분석세미나 | RMA8058 | 전공선택 | 3 | 2022-1 |
문화콘텐츠창작소재개발세미나 | RMA8059 | 전공선택 | 3 | 2022-1 |
글로벌문화콘텐츠비즈니스전략 | RMA8073 | 전공선택 | 3 | 2022-1 |
뉴미디어플랫폼전략세미나 | RMA8074 | 전공선택 | 3 | 2022-1 |
산학협력SNS마케팅프로젝트연구 | RMA8075 | 전공선택 | 3 | 2022-1 |
융복합프로젝트베이스산학협력Ⅰ | RMA8077 | 전공선택 | 3 | 2022-1 |
문화콘텐츠시장분석론 | RMA8017 | 전공선택 | 3 | 2022-2 |
문화콘텐츠마케팅전략 | RMA8027 | 전공선택 | 3 | 2022-2 |
문화축제개발연구 | RMA8031 | 전공선택 | 3 | 2022-2 |
문화콘텐츠비즈니스전략 | RMA8062 | 전공선택 | 3 | 2022-2 |
글로벌IP비즈니스사례연구 | RMA8086 | 전공선택 | 3 | 2022-2 |
콘텐츠콜라보레이션전략세미나 | RMA8088 | 전공선택 | 3 | 2022-2 |
트랜스미디어실감형콘텐츠개발연구 | RMA8092 | 전공선택 | 3 | 2022-2 |
트랜스미디어스토리텔링을활용한IP구축전략 | RMA8095 | 전공선택 | 3 | 2022-2 |
웹툰의트랜스미디어스토리텔링전략 | RMA8098 | 전공선택 | 3 | 2022-2 |
한국전통문화콘텐츠연구 | RMA8037 | 전공선택 | 3 | 2023-1 |
스토리텔링분석방법연구 | RMA8053 | 전공선택 | 3 | 2023-1 |
미디어분석세미나 | RMA8063 | 전공선택 | 3 | 2023-1 |
지적재산권세미나 | RMA8067 | 전공선택 | 3 | 2023-1 |
문화콘텐츠마케팅연구 | RMA8071 | 전공선택 | 3 | 2023-1 |
플랫폼비즈니스전략 | RMA8080 | 전공선택 | 3 | 2023-1 |
문화콘텐츠비즈니스사례연구 | RMA8084 | 전공선택 | 3 | 2023-1 |
콘텐츠글로벌비즈니스연구 | RMA8085 | 전공선택 | 3 | 2023-1 |
문화콘텐츠글로벌마케팅전략 | RMA8089 | 전공선택 | 3 | 2023-1 |
트랜스미디어마케팅전략 | RMA8090 | 전공선택 | 3 | 2023-1 |
기술융합형콘텐츠개발연구 | RMA8093 | 전공선택 | 3 | 2023-1 |
OTT기반트랜스미디어콘텐츠세미나 | RMA8094 | 전공선택 | 3 | 2023-1 |
1인미디어트랜스미디어전략 | RMA8096 | 전공선택 | 3 | 2023-1 |
문화콘텐츠저작권연구 | RMA8009 | 전공선택 | 3 | 2023-2 |
신화콘텐츠개발전략 | RMA8023 | 전공선택 | 3 | 2023-2 |
문화트렌드분석세미나 | RMA8036 | 전공선택 | 3 | 2023-2 |
대중문화와문화연구세미나 | RMA8057 | 전공선택 | 3 | 2023-2 |
융복합프로젝트베이스산학협력Ⅱ | RMA8078 | 전공선택 | 3 | 2023-2 |
트랜스미디어스토리텔링세미나 | RMA8082 | 전공선택 | 3 | 2023-2 |
한류3.0과트랜스미디어사례연구 | RMA8087 | 전공선택 | 3 | 2023-2 |
문화콘텐츠글로벌마켓분석세미나 | RMA8091 | 전공선택 | 3 | 2023-2 |
HCI와트랜스미디어 | RMA8097 | 전공선택 | 3 | 2023-2 |
빅데이터와플랫폼전략 | RMA8099 | 전공선택 | 3 | 2023-2 |
- 공인외국어성적표 : 영어(TOEIC, TOEFL, TEPS, G-TELP, IELTS, GRE, GMAT) / 한국어(TOPIK)
- 석사과정 : 18학점 이상 취득 및 선수과목 이수완료, 입학 후 7년 이내
- 박사과정 : 졸업학점 취득하였거나 해당학기에 취득 가능해야하며 선수 과목 이수완료, 입학 후 9년 이내
- 석박사통합과정 : 6기 이상 등록하고 졸업학점 취득하였거나 해당학기에 취득 가능해야하며 선수과목 이수완료, 입학 후 9년 이내
- 석사과정 : 커뮤니케이션이론, 언론학연구방법론, 전공선택과목 1과목
- 박사 및 석박사통합과정 : 커뮤니케이션이론, 언론학연구방법론, 전공선택과목 2과목
- 전공선택과목은 학생들이 수강한 과목 중 자유롭게 선택 가능
- 학과 교수의 전공에 따라 문제 출제
- 전공선택과목 출제 방식은 교수회의를 통해 결정
- 과목당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
- 부분합격 : 석사 3과목 중 2과목, 박사 및 석박사통합과정 4과목 중 3과목 합격 시 부분합격 처리
- 연구계획서 입력(석사 및 박사 과정 3기, 석박사통합 과정 5기)
- 청구논문 신청
- 논문 심사
- 논문 제출(디지털, 인쇄본)
- 학위 수여
- 제출자격 : 석사과정 18학점 이상 이수, 박사과정 33학점 이상 이수, 석박사 통합과정 51학점 이상 이수
- 제출시기 : 석사과정 3학기의 학기 초, 박사과정 졸업예정 2학기 전의 학기 초
- 제출방법 : 각 학생은 대학원 전공주임에게 논문연구계획서를 제출하며, 대학원 전공주임은 취합하여 발표 1주일 전까지 각 교수에게 배포
- 합격기준 : 석사과정 심사위원 전원 찬성, 박사과정 심사위원 4인 이상 찬성
- 두 과목 이상 낙제한 학생의 경우 교수회의를 통해 논문연구계획서 제출에 대한 가부 의결
- 어학시험 합격 및 연구계획서 통과, 선수과목 이수완료
- 석사과정 : 4기 이상 등록 및 졸업학점 취득하였거나 해당학기에 취득 가능한자